주케터의 메모장

[MARKETING] 마케터와 MD의 차이점? 본문

MARKETING/INFO

[MARKETING] 마케터와 MD의 차이점?

JOOKETER 2023. 7. 20. 12:03
320x100

안녕하세요

주케터입니다 :)

 

 

오늘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

마케터와 MD의 차이점에 대해 나눠보려고 합니다.

 

저는 초반에 마케터와 MD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찾기는 힘들었습니다.

 

마케터를 하면서 다양한 MD분들을 만났었는데요

제가 느낀 마케터와 MD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하기와 같습니다.

 


마케터신규(가망) 고객 유치 집중 , 광고 마케터의 경우

브랜드에 맞는 광고 제작 및 광고 집행

  / 도달, 노출, 반응 위주

 

MD(MerchanDiser)기존, 단 고객(소비자) 구매 패턴,유형 파악

 제품 기획 집중  / 매출,판매 위주

 

 

너무 간단했나요?


Q. 마케터와 MD가 주로 의견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무엇인가요?

 

제가 겪은 바에 의하면, 마케터는 신규고객 유치랑 광고 도달률, 클릭율 등 

다양한 시각으로 보는 반면, MD는 매출 및 제품 판매를 끌어올리는 것에 포커스를 맞춥니다.

 

그래서 월간 보고를 나눌때, 비교적 매출은 떨어졌지만 광고 및 직접적인 자사몰 유입이 늘어

다음달 매출이나 회원가입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는

긍정적인 결과 보고를 마케터가 하더라도,

MD는 직접적인 매출이 떨어졌으니 마이너스인 것이죠.

 

여기서 의견이 충돌 할 때가 많습니다.

 

 

Q. 그럼 마케터랑 MD는 사이가 좋지 않을 수 밖에 없나요?

 

아닙니다!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직무의 구분점이 모호해지고 있어

서로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에 임하면 브랜드의

홍보 및 매출 모든것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!

 

저도 조금 더 노력해서 MD 분야의 업무도, 마케터의 역량도 조금더 늘려서

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드의 매출,유입을 늘리는데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네요.

 

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:)

 

그럼 안녕!

728x90